[영광]지역기업 생산 양파 품종 평가회 개최

영광군, 양파 종자 보조 사업 결과에 대한 평가회 개최

기사등록 : 2018.06.11 (월) 17:54:11 최종편집 : 2018.06.11 (월) 17:54:11      
영광군은 그동안 일본 수입종에 의존하여 재배되고 있는 양파를 우리 지역에서 우리 기술로 육성·생산된 품종으로 우리군의 양파 재배 농가에 보급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받기 위해 지난 6월 8일 군서면 남계리에서 평가회를 열었다.



영광군은 2017년 지역 투자유치 기업인 씨앗과사람들의 양파 품종에 대한 보조사업(4,771만 원)을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총 109농가 30ha당당한 양파3품종을 재배하여 조생인 젤빠른은 이미 수확이 완료되고 중생종 및 중만생종은 현재 수확 중에 있다.


영광군은 그동안 일본 수입종에 의존하여 재배되고 있는 양파를 우리 지역에서 우리 기술로 육성·생산된 품종으로 우리군의 양파 재배 농가에 보급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받기 위해 지난 68일 군서면 남계리에서 평가회를 열었다.



이번 평가회는 보조사업에 참여한 농가들과 지역 농협 관계자 및 보급사업 종자 생산농가가 참여하여 재배결과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토의하고 보완점을 제시하는 한편, 양파 과잉 재배로 인한 시세의 하락으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시기에 향후 양파 재배 및 유통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는 뜻있는 자리가 되었다.


씨앗과사람들은 영광군에 양파 채종 단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봉덕영농조합(대표 오흥만 외 7농가) 토지 4.5ha에 위탁 채종 및 전량 수매하고 있어 지역농가 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렇게 수매된 양파 종자는 이웃 전남 무안, 함평, 해남 및 경남 창녕, 합천 등의 주산지로 국내에 판매되고, 대부분은 해외로 수출하고 있으며, 2018년도 수출 실적이 이미 100만 달러를 넘어서고 있어 연말에 무역협회에서 포상하는 백만불 수출 탑 수상도 예정돼있다.



한편 씨앗과사람들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 주관하는 골든씨드프로젝트(이하 GSP)에 프로젝트주관책임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품종 육종에서 생산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남 함안군에서 우리나라 양파 재배 최대 주산지 무안 인근인 영광군으로 2017년 이전하였다.


영광군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참여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금보다 비싼 종자를 개발하자는 취지로 연구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고 있으며, 양파는 우선 일본 수입종을 대체하는 우수 국산 품종 개발 및 수출용 품종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씨앗과사람들은 특히 적색계 품종 개발에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201720만 달러, 2018년 현재 134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기사등록 : 정현성 기자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EM
AI
.
이윤행
LG
많이 본 뉴스
[함평]이윤행 군수 당선자 “화..
[선거]영광군개표현황
[영광]김준성, 영광군수 재선..
[함평]농업경영인회 이윤행 후..
[선거]고석규 후보 불법선거운..
[함평]농기계 순회수리 호평
[영광]친환경벌채 방식 도입…..
[함평]제16회 함평천지배 테니..
[영광]상하수도사업소·재무과..
[영광]법성 숲쟁이 꽃동산 주변..
[전남도청]숲 속의 전남, 민선..
[영광]민선 7기 군정구호 및 방..
[함평]찾아가는 농촌지도사업..
[전남도청]협업 강화로 어촌 뉴..
[함평]이윤행 함평군수 당선자..
[선거]오인성, 생애 단계별 맞..
[함평]레지오넬라증 감염 예방..
[전남도청]마을공동체 이끌 리..
[영광]꿈나무 문화관광 탐험대..
[함평]독서토론캠프 ‘별밤 책..
포토 뉴스
[함평]이윤행 함평군수 당선자
[함평]이윤행 군수 당선자 “화합에 신경쓰겠다”
[영광][5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함평][5월 마지막주 함평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