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청소년창업에서 답을 찾다

기사등록 : 2018.04.05 (목) 11:05:04 최종편집 : 2018.04.05 (목) 11:05:04      
이번 청소년 창업 가게 사업은 많은 농어촌 지자체들의 가장 큰 고민인 인구 감소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획사업으로 한국 마사회의 사회공헌 재단인 렛츠런 재단의 농어촌 청소년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 교육, 기업가 캠프, 창업 인턴쉽, 창업가계 사업 계획서 등 다양한 성장 단계를 지원하여 6개월간 창업을 준비하는 사업을 추진하였다.

사단법인 아름다운청소년들은 지난 330일 도동리 영광성당 인근 당산나무 앞 상가에서 영광군 최초의 청소년 창업가게 ‘CULTIVATE STORE’의 문을 열었다.

이번 청소년 창업 가게 사업은 많은 농어촌 지자체들의 가장 큰 고민인 인구 감소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획사업으로 한국 마사회의 사회공헌 재단인 렛츠런 재단의 농어촌 청소년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 교육, 기업가 캠프, 창업 인턴쉽, 창업가계 사업 계획서 등 다양한 성장 단계를 지원하여 6개월간 창업을 준비하는 사업을 추진하였다.

농어촌의 인구 감소 비율을 보면, 아동과 청소년, 청년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와 귀농, 귀촌등 50대 이상 인구의 유입, 정착인구의 노령화로 인구분표가 점점 역 삼각형 모형으로 변하고 있다.




그렇다면 청년과 그 자녀들이 살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인구 감소의 속도를 줄이고 인구 유지와 증가를 위한 안정적인 인구 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영광군청소년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소년이 고향을 떠나는 이유는 첫 번째는 일자리였으며, 두 번째가 대학교육, 세 번째가 문화적 욕구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래서 대학교육 등 즉시적 대응이 불가능한 분야에 대해서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우나 일자리나 문화적 충족을 위한 모델을 통해 청소년이 청년이 되어 고향에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를 이끄는 미디어는 영상과 사진 등 시각적 전달력을 가진 매체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또한 새로운 미디어인 가상현실 또한 새로운 문화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이번 청소년 창업 가게는 사진과 영상 제작 스튜디오와 VR체험실을 갖춘 복합 미디어 스토어를 구현하여 지역의 많은 청소년들에게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이번 청소년 창업 가게는 올해 영광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한 20세의 김정백 청년과 영광군지원센터 꿈드림 출신인 19세 안유림 청년이 앞장서 추진하고 있어 지역 청소년들에게 청소년도 할수 있다는 모델이 되어 주고 싶다는 포부를 말했다.

이번 청소년 창업 가게의 또 하나의 큰 의미는 지역사회가 청소년의 창업을 위해 돕기 위한 자원과 함께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영광군에서 건설업을 운영하는 중앙건설 김동규 대표는 리모델링을 지원, 새움터교육협동조합 강사이신 김근아 선생님께서는 상가의 임대 지원, 이유나 학부모님께서는 가구 등 집기 지원, 영광군의 영광곳간에서 복지대상자 지원자금 등 지역사회의 도움과 관심으로 준비되어 더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앞으로도 사단법인 아름다운청소년들 영광지부(이사장 강정원)는 영광군에 청소년이 청년이 되어 살 수 있는 농어촌 인구정책 선도 모델 구축 위해 앞장서며, 지역의 청소년 사업이 단순한 경험을 제공하는 기초적은 수준을 넘어서 청소년의 삶과 함께 동참하며, 더 나은 청소년 인권 향상과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전문기관이 되기 위한 최선을 다할 것이다.

기사등록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AI
EM
.
LG
한마음
119
강필구
손옥희
媛뺥븘援
많이 본 뉴스
[영광]김준성 군수 탈당전력,..
[함평][3월 마지막주 함평소식..
[영광][3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선거]윤한수 예비후보 함평군..
[전남도청]야생진드기 물림 주..
[영광]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
[선거]박래옥, 선거사무소 개소..
[영광]치매 예방활동 적극 홍보..
[전남도청]농번기철 마을공동급..
[장성]질병모니터 요원 121명..
[영광]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
[영광]물무산 행복숲 맨발 황톳..
[영광]농촌체험과 함께하는 팸..
[영광]홍농읍 구 도로변 산 중..
[영광]‘임신공무원 배려 정책..
[소방]도서지역 화재진압장비..
[전남도청]쯔쯔가무시증 매개..
[영광]군남면새마을회, 환경정..
[영광]영광사회복귀시설, ‘함..
[영광]가고싶은 섬! 송이도에..
포토 뉴스
[영광][3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이윤행 의장, 함평군수 출마한다
[함평][2월 마지막주 함평소식]
[영광][2월 마지막주 영광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