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청년창업농장조성사업, 2대1 경쟁률

전남도 영농 초기자본 부담 경감위해 시설 설치․개보수비 지원

기사등록 : 2017.11.15 (수) 18:18:53 최종편집 : 2017.11.16 (목) 17:30:24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시책으로, 만 18~39세의 영농경력이 없거나 1년 이내 창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하우스, 축사, 버섯재배사 등 시설 신규 설치 및 하우스 자재, 양액재배 시스템 등 개보수 비용과 1년 임차비를 지원한다.

전라남도가 미래 후계인력 육성을 위해 청년농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2018년 수요 조사 결과 21의 경쟁률을 기록, 창농 준비 청년들로부터 호응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시책으로, 18~39세의 영농경력이 없거나 1년 이내 창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하우스, 축사, 버섯재배사 등 시설 신규 설치 및 하우스 자재, 양액재배 시스템 등 개보수 비용과 1년 임차비를 지원한다.

청년농에게 시설 설치 및 임차비를 지원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시설작물의 소득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젊은 인력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농장을 자본투자에 대한 부담 없이 직접 경영해봄으로써 농촌 현장에서 적응능력을 키워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돕기 위해 도입됐다.

올해는 나주 2개소와 곡성, 고흥, 강진, 해남, 영암, 장성, 완도, 진도, 신안 각 1개소씩 총 11개소에서 추진된다.

이 가운데 나주의 김 모(34) 청년은 사업 지원을 받아 누에를 키우는 시설과 수경인삼, 새싹더덕을 재배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해 특용작물을 재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곡성의 김모(20) 청년농은 기존 작목반의 도움을 얻어 딸기를 재배하려고 창업을 준비하던 중 전라남도의 지원을 받아 앞으로 체험농장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란다.

이처럼 올해 도입한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이 호응을 얻으면서 201810개소를 지원하기 위해 수요 조사를 한 결과 19개소가 신청해 2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김선호 전라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미래 농업을 선도할 청년 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은 농산업 창업 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자본투자 부담을 덜고, 선도농가들에게 영농기술도 전수받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청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산업 창업에 도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년 창업농장 조성사업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발굴한 2017년 도 신규 시범사업으로 25천만 원(30%시군 70%) 예산을 들여 11개소를 육성했다. 2018년에는 25천만 원을 들여 10개소를 육성할 계획이다.

기사등록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AI
.
EM
119
tv
LG
영광소방서
담양소방
많이 본 뉴스
[함평]이윤행 군수 당선자 “화..
[선거]유두석, 금품살포 허위사..
[선거]영광군개표현황
[선거]윤석규 전 후보, 이윤행..
[영광]김준성, 영광군수 재선..
[영광][5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선거]이윤행, ‘군민청원게시..
[전남소방]여름철 전기 화재 주..
[전남도청]전남도, 민선6기 투..
[함평]농업경영인회 이윤행 후..
[전남도청]전남도, 하반기 녹색..
[선거]고석규 후보 불법선거운..
[함평]농기계 순회수리 호평
[영광]지역기업 생산 양파 품종..
[영광]부산국제모터쇼에서 투자..
[전남도청]무사고 어선원 재해..
[함평][5월 마지막주 함평소식..
[함평]제16회 함평천지배 테니..
[영광]여름철 현장 영농기술교..
[영광]농촌 일손돕기 추진…6월..
포토 뉴스
[함평]이윤행 함평군수 당선자
[함평]이윤행 군수 당선자 “화합에 신경쓰겠다”
[영광][5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함평][5월 마지막주 함평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