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인증될 듯

4월 세계지질공원위원회, 집행이사회에 인증 권고 보고서 제출

기사등록 : 2018.01.19 (금) 09:40:15 최종편집 : 2018.01.19 (금) 09:40:15      
전라남도와 광주시 등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과 관련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가 인증을 권고해 오는 4월 최종 승인이 확정될 전망입니다. 전라남도는 유네스코 사무국에서 무등산권지질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의 ‘제2차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 관련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라남도와 광주시 등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과 관련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가 인증을 권고해 오는 4월 최종 승인이 확정될 전망입니다.

전라남도는 유네스코 사무국에서 무등산권지질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의 2차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 관련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는 올해 1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에서 작성된 문서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신청 및 재인증 심사에 대한 결과와 내용이 수록됐습니다.

특히 신규 신청지에 대한 인증 승인과 반려 및 통과(Green), 경고(Yellow) 및 자격박탈(Red) 등 재심사 제도가 골자인 이 보고서에서 무등산권은 승인에 해당하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인증 권고로 분류됐습니다.

전라남도와 광주시는 지난 201611월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서(총괄책임 허민 전남대학교 교수)를 유네스코에 제출했습니다. 공원은 광주시, 담양군을 비롯해 화순군 일부 등 총 151.36규모입니다.

이 중에는 입석대, 광석대, 운주사, 적벽 등 지질명소 20개소와, 아시아문화전당, 죽녹원 등 역사문화명소 42개소가 포함됐습니다.

그동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는 1차 신청서 심사, 2차 현장실사 순으로 인증절차를 밟아왔습니다. 또 지난해 9월 중국 귀주성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세계지질공원 총회에서의 1차 심의와 11월 초 2차 심의 결과를 종합해 최종적으로 무등산권지질공원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 되기 위한 평가 기준을 충족했으며, 집행위원회는 이 후보지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4년 동안 승인할 것을 제안한다고 통보했습니다.

이같은 내용의 보고서는 유네스코 사무국이 지난 12유네스코 대한민국 대표부로 보냈으며, 대한민국 대표부에서 전라남도와 광주시로 공람하면서 확인됐습니다.

전라남도와 광주시는 이번 보고서 결과에 따라 무등산권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이 9부 능선을 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오는 49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204차 유네스코 집행위원회 이사회 회의에서 최종 인증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무등산권은 201412월 국가지질공원에 이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 권고를 받으면서 세계적 지질공원으로서 위상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전라남도와 광주시로부터 업무를 위탁받아 무등산권지질관광사업을 추진해온 전남대 측은 앞으로 무등산권역에 흩어져 있는 우수 지질유산과 주변 문화자산을 연계해 광주전남의 미래를 이끌 새로운 관광모델(통합지질관광 활성화, 지오브랜드 개발, 세계화 추진) 발굴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송경일 전라남도 환경국장은 오는 4월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이 이뤄지고 지오투어리즘 활성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무등산권의 브랜드 가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사등록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AI
EM
援먯쑁媛
LG
많이 본 뉴스
[선거]김성모, 더불민주 공천장..
[선거]영광군 출마자 22명 전원..
[함평]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
[함평]초등 돌봄교실에 과일간..
[영광]제3기 여성자치대학 76명..
[영광][승려가수 영암스님]짚시..
[장성]도 행정정보화 발표대회..
[영광]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기업인]천지환경, 국무총리표..
[선거]이윤행, 매니페스토 선거..
[영광]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
[영광]‘아름다운 영광 영상 공..
[장성]홍길동축제, 119안전체험..
[소방]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
[영광]대마면, 대마산단 진입로..
[선거]영암향교, 오인성 교육감..
[선거]유두석 후보, 가짜뉴스..
[선거]이성수 후보, 김영록 후..
[선거]오인성, 오월정신 계승교..
[영광]육아여성과 공감토크 실..
포토 뉴스
[영광][승려가수 영암스님]짚시인생
[영광][승려가수 영암스님] 기도하는 여인
[함평]4월 마지막주 함평소식
[영광]4월 마지막주 영광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