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도내 경로당 연회비 해결

이장석 부의장, 노인회 연회비 지원으로 경로당 활성화에 앞장서

기사등록 : 2017.07.17 (월) 13:56:27 최종편집 : 2017.07.17 (월) 14:27:21      
이장석 부의장은 “도내 경로당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능적 개선은 점차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마을형편이 어렵고 자식들에게 용돈을 받아 생활하는 어르신들이 부담하게 되는 노인회 연회비가 경로당 내부 갈등의 원인이 되었고 어르신들의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었을 것” 이라며 이번 조례개정과 예산확보 노력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도내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을 책임지며, 건강한 노후생활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인 마을경로당의 운영형편이 올해 하반기부터 개선될 전망이다.

전남도의회 이장석 부의장(더민주, 영광2)은 지역 경로당 운영실태를 파악해 본 결과 그간 경로당에서는 도와 시군에서 지원하는 경로당 운영비를 절약해서 대한노인회 연회비를 부담했으나, 최근 경로당 운영비 사용지침이 변경되어 경로당 운영비에서도 대한노인회 연회비를 납부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이장석 부의장은 제314회 정례회 기간 중전라남도 대한노인회 전라남도연합회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도내 농어촌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경로당의 대한노인회 연회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고 후속조치로 2017년 제1회 전라남도 추가경정예산에 경로당의 대한노인회 연회비 213백만원(도비)을 확보해 17일 열린 도의회 예산결산특별회위원회 심의를 통과 했다고 밝혔다.

이장석 부의장은 도내 경로당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능적 개선은 점차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마을형편이 어렵고 자식들에게 용돈을 받아 생활하는 어르신들이 부담하게 되는 노인회 연회비가 경로당 내부 갈등의 원인이 되었고 어르신들의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었을 것이라며 이번 조례개정과 예산확보 노력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또 이 부의장은 이번 1회 추경예산 확보로 도내 27만여 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경로당 8,889개소가 연간 평균 8만원씩 부담하는 대한노인회 연회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그간 노인회 연회비를 경로당 운영비로 납부할 수 없어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쌈짓돈에서 어렵게 분담해야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지역 어르신들의 고민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도의회 부의장으로서 매우 기쁘다.” 며 소회를 밝혔다.

기사등록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EM
AI
119
LG
11111
많이 본 뉴스
[영광]휴가철 교통사고 예방 합..
[영광]문체부장관기 전국초등태..
[장성]장성군-상무대 ‘아름다..
[함평]하절기 사랑의 헌혈 행사..
[영광]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영광]영광 불갑사, 진노랑·분..
[장성]군민 대상 지역사회건강..
[함평]함평경찰, 특별 인권교육..
[영광]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
[영광]백수해안도로 나무 가지..
[함평]드림스타트 자아성장캠프..
[영광]박원순 시장과 토크 콘서..
[영광]유해야생동물 기동구제단..
[영광]8월은 정기분 주민세 납..
[함평]개성을 살린 농촌체험관..
[함평]색깔있는 마을만들기 마..
[함평]폭염대비 독거노인 안전..
[교육]창의․융합․..
[함평]폭염대비 취약계층 건강..
[전남도청]을지연습, 주민참여..
포토 뉴스
[영광]사랑의 단체 헌혈 실시
[영광]제41회 군민의 날 수상자 선정
[영광]2017 을지연습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지자체장]2017 군수와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