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양파 기계화 경영모델 개발

전남농기원 주관 2018년 농축산물 생산비절감 경영모델 경진대회서 대상

기사등록 : 2017.09.14 (목) 16:47:35 최종편집 : 2017.09.14 (목) 16:47:35      
이번 경진대회에는 전라남도 12개 농업 단체가 참여해 1차 서류 및 현지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5개 단체가 입상했다.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한 북일양파작목반은 수상 인센티브로 2018년에 신기술 적용에 필요한 사업비 1억원을 지원받는다.

지난 12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이 주최한 ‘2018 농축산물 생산비절감 경영모델 경진대회에서 양파 농작업 기계화 모델을 선보인 장성군 북일양파작목반이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



생산비절감 경영모델 경진대회는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이 농축산물 생산비를 절감하는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추진한 것으로 농업인들이 직접 개발한 경영모델을 선보이는 경진대회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전라남도 12개 농업 단체가 참여해 1차 서류 및 현지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5개 단체가 입상했다.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한 북일양파작목반은 수상 인센티브로 2018년에 신기술 적용에 필요한 사업비 1억원을 지원받는다.

북일양파작목반은양파 생력재배를 위한 농작업 기계화모델 개발을 주제로 관행농법에 소요되던 노동력과 생산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새 기술을 소개했다.

특히 파종에서 수확까지 농작업 단계별로 생산비 절감 기술을 적용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파종시 플러그묘 재배기술을 도입하고, 자연분해비닐을 사용해 제초와 비닐제거에 소요되는 노동력을 크게 감소시켰다. 대부분의 농작업은 기계를 이용해 실시하고, 농약살포도 드론 공동방제 기술을 적용했다.

발표자로 나선 한상현 씨는 양파 농사는 농작업의 55%가 인력에 의존하고 있고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에서는 인력 수급이 힘들어 농가의 고충이 크다최고 기술로 인정받은 만큼 많은 농가들에게도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사등록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AI
EM
.
119
tv
LG
많이 본 뉴스
[영광]영광읍 나눔의 집 2호 입..
[함평]민선 7기 인수위 출범
[영광]6월30일까지 벼 병해충..
[영광]김명원 부군수, '희귀 야..
[함평]제1기 자동차세 13억5천..
[전남소방]영광 홍농초, 전남..
[영광]영광농협․농협영광..
[영광]묘량면, 양파 재배농가..
[소방]홍농초 소방동요대회서..
[영광]운행제한차량 합동단속..
[장성]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집..
[기타]한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
[영광]관내 유일 메이커스페이..
[영광]한전KPS(주), 관내 저소..
[영광]‘청년 고용창출 장려금..
[영광]'새로운 천년의 시작',..
[장성]장성호 수변길과 출렁다..
[영광]홍농·군서, 양파 재배..
[경찰]함평경찰서-119안전센터..
[영광]이동신문고 성황리에 마..
포토 뉴스
[함평]이윤행 함평군수 당선자
[함평]이윤행 군수 당선자 “화합에 신경쓰겠다”
[영광][5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함평][5월 마지막주 함평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