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김영록, 전남형 기본소득제도 도입 추진

저소득 농어민, 미취업 청년 등 소득 취약계층 대상

기사등록 : 2018.06.06 (수) 00:36:13 최종편집 : 2018.06.06 (수) 00:36:13      
김영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후보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도 내 미취업 청년과 저소득 농어민 등이 적정수준의 생활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전남형 기본소득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5일 밝혔다.

정부 수당·연금 등과 연계지역상품권시범 지급

김영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후보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도 내 미취업 청년과 저소득 농어민 등이 적정수준의 생활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전남형 기본소득제도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5일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올 9월부터 아동수당을 도입해 만 0세에서 6세까지 월 10만원을 지급하고, 노인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도 각각 월 25만씩 지급할 예정이다.

하지만 미취업 청년들과 저소득 농어민 등 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생활보장 제도는 아직 도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김 후보는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아동수당, 노인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과 연계해 청년과 농어민 등 취약계층의 소득지원수당을 포괄하는 통합적 전남형 기본소득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도지사에 당선될 경우 전남형 기본소득 도입 추진위를 구성해 청년, 농민 등이 포함된 기본소득제 도입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김 후보는 그러나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우선 청년과 농민에게 일정액의 기본소득을 지역상품권으로 시범 지급하고, 지방분권 개헌 등에 맞춰 이를 점차 현실화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김 후보는 “4차 산업혁명의 급진전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양극화 심화 등에 대한 대안으로 노동시간 단축 및 기본소득 도입이 논의되고 있다하지만 농어민과 미취업 청년들의 경우 여기서마저 배제돼 있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농어민은 힘든 환경에서 일을 하면서도 최저임금 같은 소득보장제도가 없어 생활고를 겪고 있고, 취업을 준비해야 할 청년들은 당장의 생계를 위해 저임금 단기 일자리를 전전하고 있어 이들의 소득 안정을 위한 통합적 기본소득제도가 도입돼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김 후보 처음부터 본궤도에 오르기는 쉽지 않겠지만 전남의 실정에 맞는 기본소득제도를 지금부터 준비해간다는 생각으로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영록 후보는 문재인 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 18·19대 국회의원, 전남도 경제통상국장과 행정부지사를 역임했다.

기사등록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 / yhinews@empas.com

# [영광함평장성인터넷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AI
EM
.
援먯쑁媛
담양소
도서관
노두근
119
많이 본 뉴스
[영광]영광읍 나눔의 집 2호 입..
[함평]민선 7기 인수위 출범
[영광]김명원 부군수, '희귀 야..
[전남소방]영광 홍농초, 전남..
[소방]홍농초 소방동요대회서..
[영광]영광농협․농협영광..
[영광]묘량면, 양파 재배농가..
[영광]운행제한차량 합동단속..
[장성]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집..
[기타]한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
[영광]관내 유일 메이커스페이..
[영광]한전KPS(주), 관내 저소..
[영광]‘청년 고용창출 장려금..
[영광]'새로운 천년의 시작',..
[함평]영어경시대회 참가신청..
[경찰]함평경찰서-119안전센터..
[영광]강소농, 영광 법성포 단..
[영광]아이도 어른도 오감만족..
[장성]장성호 수변길과 출렁다..
[영광]홍농·군서, 양파 재배..
포토 뉴스
[함평]이윤행 함평군수 당선자
[함평]이윤행 군수 당선자 “화합에 신경쓰겠다”
[영광][5월 마지막주 영광소식]
[함평][5월 마지막주 함평소식]